노인복지


반려동물과의 교감이 노인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관리자
2025-05-08

현대사회에서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노인의 정서적 안녕과 삶의 질 향상은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와 현장 사례들은 반려동물이 노인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로움과 우울감이 높은 독거노인의 경우,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은 심리적 안정과 정서적 교감을 제공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반려동물과의 일상적인 산책, 먹이주기, 쓰다듬기 같은 단순한 활동은 노인에게 책임감을 부여하고 하루 일과의 리듬을 만들어줍니다. 이는 무기력감을 줄이고, 정서적 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반려동물을 통해 이웃과의 교류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관계망도 회복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픽사베이)


최근에는 복지관과 지자체를 중심으로 ‘펫 테라피’ 프로그램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동물매개활동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안전하게 반려동물과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인지기능 향상 및 우울감 완화를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단순한 정서 위안에 그치지 않고, 노인의 삶에 활기를 불어넣는 하나의 복지 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고령사회에서 정서적 고립과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삶에 활력소가 되는 다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반려동물과의 교감은 그 중 하나로, 더 많은 지역사회와 기관들이 관심을 가지고 확대해나가야 할 복지 모델입니다.





저널 정보

누리복지문화저널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성덕포남로 46 3층


제보하기

T. 033-651-5536

E. i2sarang@hanmail.net